본문 바로가기
필수교육 정답

연구실안전교육 '화학' 답

by µ₴ć↻₆⨵ͳ 2021. 9. 7.
SMALL

문1. 다음 유기화합물 중 말초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화학물질은? 
1) 케톤류
2) 염화탄화수소
3) 클리콜
4) DMF
답: 1

 

해설
유기화합물에 따른 중추신경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 말초신경 : 케톤류, 헥산류 - 간독성 : 염화탄화수소, DMF - 신독성 : 염화탄화수소, 글리콜


문2. 휘발성이 큰 에스터류와 케톤류에 가장 적합하고 가솔린, 할로젠화 탄화수소류에 취약한 내화학성 보호장갑의 재질은?
1) 부틸고무
2) 네오프렌
3) 라텍스
4) 나이트릴
답: 1

 

해설
부틸고무는 휘발성이 큰 에스터류와 케톤류에 가장 적합하고 가솔린, 할로젠화 탄화수소류에 취약한 특성이 있다.


문3. 화학물질관리법에 따라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자는 얼마의 주기로 자체점검을 실시해야 하는가? 
1) 주1회 이상
2) 월1회 이상
3) 분기1회 이상
4) 년1회 이상
답: 1

 

해설
화학물질관리법 제26조 취급시설 등의 자체점검에 따라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을 설치·운영하는 자는 주1회 이상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문4. 수은을 고형화하여 폐기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물질은?
1) 황
2) 철
3) 에탄올
4) 레진
답: 1

 

​해설
수은을 고형화할때에는 보통 황 또는 아연가루를 사용한다.


문5. 매우 부식성이 강하여 유리도 부식할 수 있으며 용액이 피부에 접촉 시 피부 깊은 곳까지 침투할 수 있는 화학물질은?
1) 불산
2) 질산
3) 과염소산
4) 황산
답: 1

 

해설
불산은 매우 부식성이 강하여 유리도 부식할 수 있으며 용액이 피부에 접촉 시 피부 깊은 곳까지 침투할 수 있다.


문6. 화학물질 추출 시 폭발 등의 사고 예방 및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보안경, 보호장갑 등 적절한 개인보호구를 사용한다.
2) 추출 과정 시에는 끓는 점 이상에서 작업을 진행한다.
3) 실험은 흄후드 내에서 진행한다.
4) 유기용매 등 화학물질 사용 시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답: 2

 

해설
추출 과정 시 필요한 끓는 점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는 작업을 금지해야 한다.


SMALL

문7. 다음 화학/화공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장비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원심분리기는 원심력을 이용한 장비이다.
2) Raman분광기 사용 중 레이저 노출을 통한 피부화상에 주의해야한다.
3) GC는 X선을 이용하여 화학물질을 분석하는 장비이다.
4) 연구실 내에서 실험장비를 사용 시 적절한 개인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답: 3

 

​해설
GC는 혼합물을 분리하여 검출하는 방식의 실험장비이다.


문8. 화학물질 사고 처리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대응자의 훈련 및 처리능력
2) 누출된 화학물질의 특성
3) 화학물질의 시스템 등록여부
4) 누출된 화학물질의 양
답: 3​

 

해설
화학물질 사고 처리 시에는 화학물질의 특성, 누출된 양, 누출된 규모, 사고 대응자의 처리능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


문9. 화학물질을 제조·수입하려는 자는 화평법에 따라 화학물질 등록 등 면제가 되는 화학물질 종류가 아닌 것은?
1) 기계에 내장되어 수입되는 화학물질
2) 시험운전용으로 사용되는 기계 또는 장치류와 함께 수입되는 화학물질
3) 국내에서 전량 사용하기 위해 제조 또는 수입하는 화학물질
4) 특정한 고체 형태로 일정한 기능을 발위하는 제품에 함유되어 그 사용 과정에서 유출되지 아니하는 화학물질
답: 3

 

해설
국외로 전량 수출하기 위하여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화학물질은 화학물질 등록 등 면제의 대상이 된다.


문10. 폐기 시 주의를 요하는 화학폐기물 중 폭발성 물질을 생성할 수 있는데 다음중 질산은과 혼합할 경우 폭발성물질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은?
1) 과산화수소
2) 질산
3) 유기물
4) 암모니아수
답: 4

 

해설
질산은과 암모니아수를 혼합하여 방치할 경우 폭발성이 있는 물질을 생성할 수 있다.


문11. 화학/화공 연구실에서 취급하는 유해물질의 종류에는 유기용매, 산, 산화물질, 촉매물질, 고분자단량체 등이 있다. 
답: O

 

해설
화학/화공 연구실에서 취급하는 유해물질에는 유기용매, 산 및 알칼리용액, 산화물질, 촉매물질, 레진, 증금속 입자, 고분자단량체 등의 화학물질이 있다.


문12. 부식성물질은 금속을 쉽게 부식시키고 인체에 접촉하면 화상 등 상해를 입히는 물질로 산류와 염기류가 있다. 
답: O

 

해설
부식성물질은 금속을 쉽게 부식시키고 인체에 접촉하면 화상 등 상해를 입히는 물질로 산류와 염기류가 있다.


문13. 화학물질관리법에서 유해화학물질이란 유독물질, 허가물질, 제한물질 또는 금지물질, 사고대비물질, 그 밖에 유해성 또는 위해성이 있거나 그러할 우려가 있는 화학물질을 말한다.
답: O

 

해설
화학물질관리법에서 유해화학물질이란 유독물질, 허가물질, 제한물질 또는 금지물질, 사고대비물질, 그 밖에 유해성 또는 위해성이 있거나 그러할 우려가 있는 화학물질을 말한다.


문14. 독성물질에는 급성독성물질과 만성독성물질로 구분된다.
​답: X

 

​해설
독성물질에는 급성독성물질과 전신독성물질로 세분화된다.


문15. 화학/화공 연구실에서는 불면증, 카팔터널 증후군, 화상, 결막염 백내장 등이 발생 할 수 있다.
답: X

 

​해설
화학/화공 연구실에서는 화학물질에 노출에 의한 암 발생, 간-신장 등 신체 장기에 악영향 및 장애야기, 불임야기 등이 발병할 수 있다.


 

LIST

댓글